Dec 1, 2015

iMindMap 9 리뷰

얼마전 버전 9으로 새로 업그레이드된 iMindMap 9
마인드맵 앱으로는 여러 유명한 회사들이 있지만 이 회사의 특징으로는 마인드맵 기법의 창시자 Tony Buzan이 앱 개발에 참여했다는 점이 이색적이다.

본 리뷰의 사용 버전은 9.0.0이다.
여기서는 마인드맵의 기술적인 부분은 생략하고 앱의 기능적인 부분에 주로 초점을 맞춘다.


특징

Outline Pannel

Outline Pannel을 지원한다.
우측 사이드바에서 활성화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은근 편하다.
참고로 Outline Pannel은 이후 소개할 모든 View에서 사용할 수 있다.

Capture View

iMindMap에서는 일종의 스토리라인? 같은 View 모드가 있다.
각 모드간에는 자유로운 전환이 가능하며 작업을 하면서 살펴보고자하는 흐름이나 초점에 따라 해당 모드를 선택해 작업을 할 수 있다.
각각의 모드를 사용 해보면 각 View마다 가지는 특징들이 있는데 이 Capture View에서는 큼직큼직한 주제들을 던지고 연결할때 꽤 편했다.
즉 생각의 가장 큰 돌들을 집어내는데 안성맞춤인듯.
일반적인 마인드맵의 줄기와 같은 방식이며 이미지 속 버블(?)들은 앱 내에서 정말 비눗방울처럼 유기적으로 움직인다.
그런데 바로 이 부분때문인지 리소스를 꽤 잡아먹는다.
Capture View에서 이것 저것 만지작대다 보면 맥의 온도가 한없이 올라감을 볼 수 있다.

Brainstorm View

Capture View에서 큰 돌들을 잡아두었다면 Brainstorm View에서 각각의 세부적인 부분들을 살펴보고 추가하고 조직할 수 있다.
물론 Capture View에서도 가능하지만 조직화하기에는 다소 산만함을 느낄 수 있다.
Capture View와 마찬가지로 Brainstorm View에서 역시 생각나는대로 키보드에 손을 대면 일단 노트는 만들어진다.
해당되는 큰 폴더(?)에서 바로 만들어도 되고, 일단 만든 후 Drag로 해당 폴더에 집어넣어도 된다.
이미지에서 보이는 빨간 선은 이름이 RelationShip Line(?)이었던걸로 기억하는데 서로 연결해두면 다음 단계인 MindMap View에서 마인드맵 줄기와는 따로이 연결선으로 연결된다.

문제는 이 빨간선 연결 작업이 생각보다 그리 매끄럽고 편하지가 않다.

개인적으로 선연결 작업은 Scapple의 방식이 편한데 iMindMap은 그런 방식이 아니다.

차기 마이너 업데이트 버전에서 가다듬어지면 좋을 것 같다.
해당 사이트에도 언급되어있지만 iMindMap만의 독창적인 특징인 Brainstorm View는 개인적으로 몹시 흥미로웠고, 실제 사용시에도 편리하게 생각을 정리하고 조직화할 수 있었다.
조금 더 시각화된 Outline이랄까?

Mindmap View

이전 단계에서 이 Mindmap View로 이동하면 지금까지의 작업이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그 마인드맵의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 앱의 가장 큰 특징으로서 마인드맵을 사용자 마음대로 배치하고, 꾸미고,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개발사의 웹사이트에 나와있는 마인드맵인데 이정도??

리뷰

이 앱은 마인드맵을 평면화된 2D방식이 아닌 입체적으로 조감할 수 있는 3D방식으로도 표현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마인드맵을 굳이 이렇게까지 표현할 필요가 있을까 싶기도 하다.
물론 다양한 기능들이야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지만 그러한 기능들이 작업의 퍼포먼스에 영향을 끼치다보니 뭔가 주객이 전도된 감이 있다.
(뭐랄까, 워드프로그램으로 문서를 작성하는데 마치 그래픽 영상 툴을 돌리는 듯한 느낌이랄까? 특히 이러한 기능을 사용할때면 맥의 온도가 한없이 치솟는다.)


장점

차별화된 Capture View와 Brainstorm View
마인드맵에 있어 뛰어난 자유도와 사용자화

단점

마인드맵 앱치고는 꽤 무거운 퍼포먼스 [1]
다소 미흡한 한글지원[2]
엄청난 가격?[3]


  1. 3D 표현을 비롯해 Capture View, 그리고 Mindmap View에서의 Zoom in-out시 퍼포먼스가 꽤나 무겁고 심지어 일부 작업에서는 프레임 드랍까지 느껴진다.리뷰한 기기는 2014년형 맥북프로 13" 중급형이다.
    물론 윈도우 버전에서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일단 맥에서는 그렇다.  ↩

  2. Capture View와 Brainstorm View에서의 기본 폰트는 가독성부분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기피하는 명조체로 나타난다. 이 기본폰트는 현재버전에서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안보인다…가 맞는진 모르겠지만 도저히 찾을 수가 없었다.
    물론 입력 후 하나하나 설정에서 바꿀 수는 있지만 일단 기본 입력은 명조체로 입력된다.
    게다가 구름입력기를 사용중일 경우에만 국한되는지는 모르겠지만 띄워쓰기시 Space bar 한번으로 한글에선 띄워쓰기가 안된다. 두번을 눌러야 한칸이 띄워진다.  ↩

  3. 이제서야 언급하지만 Brainstorm View를 사용할 수 있는 이 앱의 Ultimate 버전 가격은 현재 $235이다.  ↩

Recent List